15시간 전
프랑스 의회 재정위, 가상자산 과세안 승인 후 예산 세입 부문은 부결
French Committee Backs Stablecoin Swap Tax and Crypto Exit Tax, Then Rejects the Budget
Decrypt

프랑스 국민의회 재정위원회는 이번 주 스테이블코인으로 교환하는 가상자산 보유자에게 세금을 부과하고 해외로 거주지를 옮기는 고액 보유자에게 국외 전출세를 부과하는 수정안을 승인했다. 스테이블코인은 달러나 유로 등 단일 법정통화에 가치가 연동된 토큰이다. 그러나 위원회는 금요일 예산안의 세입 부문 전체를 31대 3 표결로 부결했다. 국민의회 본회의는 가상자산 수정안이 빠진 정부 원안에서 심의를 시작한다. 수정안 지지자들은 10월 13일 시작하는 본회의 토론에 앞서 수정안을 다시 제출해야 한다. 두 방안 모두 법률이 아니며, 남은 입법 절차를 거쳐 승인돼야 한다. 예산안 세입 부문에 대한 공식 표결은 10월 20일로 예정돼 있다.
좌파 GDR 그룹의 니콜라 상쉬(Nicolas Sansu) 의원과 공동 서명자 16명은 법률의 공백이라고 수정안 작성자들이 부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테이블코인 수정안을 제출했다. 프랑스는 현재 비트코인을 스테이블코인으로 교환할 때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차익은 일반 화폐로 환전하거나 지출할 때만 과세되기 때문이다. 수정안은 유럽연합의 가상자산시장규정(MiCA)에 따른 전자화폐 토큰을 대상으로 하며, 여기에는 단일 통화에 연동된 대부분의 스테이블코인이 포함된다. 해당 토큰으로 교환하는 거래는 2027년 1월 1일부터 매도로 간주되며, 차익은 보유자의 최초 매입 비용을 기준으로 산정된다.
수정안은 세율을 따로 정하지 않고 프랑스의 기존 단일세율을 적용하도록 했다. 프랑스의 단일세율은 2026년 사회보장재정법에 따라 사회부담금 비중이 17.2%에서 18.6%로 오르면서 1월 1일 31.4%로 인상됐다. 수정안 작성자들은 이 제안이 새로운 부담을 만들지 않으며 기존 법을 그동안 제외됐던 사례에 적용할 뿐이라고 강조한다. 이들은 보유자가 가상자산 서비스업체에서 결제하거나 다른 토큰을 사는 데 스테이블코인을 쓸 수 있으므로 스테이블코인이 일반적인 투자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스테이블코인 교환에 대한 과세를 미루는 것은 정당하지 않으며 차익이 단일세율 과세를 피하게 한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상쉬 의원의 두 번째 수정안은 프랑스의 국외 전출세를 가상자산으로 확대해 납세자가 세법상 거주지를 해외로 옮길 때 미실현 차익에 세금을 부과하는 내용이다. 2027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며, 수탁 방식으로 보유한 가상자산을 포함한 한 납세 가구의 가상자산 총액이 80만 유로를 초과하는 경우 대상이 된다. 대상 납세자는 이전 10년 중 최소 6년간 프랑스 세법상 거주자였어야 한다. 80만 유로 기준은 기존 주식 과세 기준과 같다. 제안은 주식 과세 제도의 납부 유예 규정을 차용했다.
현금이 오가지 않는 가상자산 교환은 국외 전출세 목적상 매도로 간주되지 않는다. 납세자는 해외 보유 자산이나 자기수탁 자산을 포함해 거주지를 옮기는 날 보유한 모든 가상자산을 나열한 명세서를 첨부해야 한다. 자기수탁이란 거래소 없이 보유자가 직접 관리하는 지갑을 뜻한다. 수정안 작성자들은 현재 직접 보유한 가상자산에는 국외 전출세가 부과되지 않지만 같은 가치의 주식에는 세금이 부과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디지털 자산이 국경을 넘나들기 쉽다는 점도 강조한다.
위원회는 다니엘 라바론(Daniel Labaronne) 의원이 낸 수정안도 승인했다. 이 수정안은 투자자가 가상자산 손실을 10년간 이월해 향후 차익과 상계할 수 있도록 한다. 투자자는 현재 주식 손실을 이월할 수 있지만, 사용하지 않은 가상자산 손실은 이월할 수 없다.
국민의회는 2025년 10월 말 1차 심의에서 디지털 자산과 금, 요트를 포함해 200만 유로를 넘는 '비생산적' 자산에 연 1%의 부담금을 부과하는 또 다른 가상자산 포함 과세안을 163대 150으로 가결했다. 변호사 부르착 윈살(Burçak Ünsal)은 초기 토큰 보유자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경제적으로 부당하다"고 말했다.
코인베이스는 2024년 10월 유럽 고객을 대상으로 12월 30일까지 MiCA를 준수하지 않는 스테이블코인을 상장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는 해당 고객에게 USDC와 EURC 등 규정을 준수하는 코인을 이용하도록 안내했다. 제안된 스테이블코인 교환 과세와 가상자산 국외 전출세는 수정안이 다시 제출되고 입법 절차를 통과할 경우 2027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This content is an AI-generated summary/analysis for informational purposes only and does not constitute investment advice.